유콘시스템은 2001년 설립 이래 무인항공기 분야에서 고집스럽게 외길만을 달려온 대한민국 대표 드론 전문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개발/양산 배치된 군단급 무인항공기 개발의 주역들이 설립한 이 회사는 한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으로 무인항공기 장비의 국산화를 선도하며 국방 및 민간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MEMS 항법, 자동제어 유도항법, 무인체계, 실시간 정보전송 및 실시간 통제 등의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군용, 산업용, 농업용 무인항공기 분야에서 업계 선두를 지키고 있는 유콘시스템의 혁신적인 기술과 성과를 살펴보겠습니다.
1. 국내 방위산업을 선도하는 무인항공기 기술력
유콘시스템은 2008년 육군 정찰용 무인항공기를 개발하여 우리 군이 사용하는 국산 군사용 무인항공체계를 공급했습니다. 2013년에는 정찰용 소형 무인항공기를 방위사업청에 납품하는 등 대형사들과 견줄 만한 경쟁력을 가진 강소 업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로 2004년 UAE 공군에 무인항공기 지상통제장비를 수출한 이후 해외 시장 개척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중동, 동남아 등 해외 방산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콘시스템은 군용 드론 시장에서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KAI)와 함께 국내 3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육군정보학교와 협력하여 우리 군 최초로 AI(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된 군사용 드론을 개발했습니다. 이 AI는 사람, 동물, 차량 등의 사물을 실시간 자동으로 식별하는 기능으로, 군 사용뿐만 아니라 차량 번호판 자동인식 등 다양한 목적의 민수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2. 우주 항공 분야로의 기술 확장
유콘시스템은 드론 기술을 바탕으로 2014년부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한국형발사체 사업에 참여하며 우주 항공 분야로 기술을 확장했습니다. 회사가 맡은 분야는 지상제어시스템으로, 발사체 내부 전자 장비들을 검증하고 발사체가 정상적으로 이륙 및 비행하는데 필요한 연료와 산화제 등을 충전 및 배출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특히 발사체가 지상에서 발사되기 전까지 고정된 상태를 유지하다 이륙 순간 고정 장치를 해제하는 고난도 기술도 선보였습니다. 누리호 발사 과정의 전반적 핵심 부분을 유콘시스템이 맡고 있으며, 이는 회사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입니다. 이러한 참여는 유콘시스템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3. 민간 분야 확장과 미래 성장 전략
유콘시스템은 군사용 드론 기술을 바탕으로 민간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08년 농업용 무인 방제 헬기 개발을 완료한 이후, 2016년 농업용 방제드론, 2017년 공간정보용 드론을 각각 출시하면서 민수 산업용 드론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최근에는 AI 영상분석 기능이 포함된 실종자 수색용 경찰 드론을 전국 경찰청에 납품하는 등 단순 제작을 넘어 첨단 활용기술이 적용된 드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유콘시스템은 안정화된 국산 드론 성능에 첨단활용 기술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현장에서 반영할 수 있는 절차를 중시하고 있습니다. 유콘시스템은 대대급 무인항공기 양산납품 이력 등을 기반으로 국내 드론 업계에서 드물게 연구소와 공장동(양산라인)을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대규모 양산 납품 이력과 UAE 수출 등 타 업체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무인항공기 분야에서 세계 기술을 이끌어 간다는 사명감으로 제품 가치창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세계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